PC 케이스와 쿨링 시스템을 주로 제작 판매하는 3RSYS의 써멀 구리스 (써멀 컴파운드)를 소개합니다.

 

3RSYS Socoool RTC 12는

써멀 구리스의 가장 중요한 열전도율이 12.4W/mK로 정말 뛰어난 수준입니다.

 

불과 몇년전만하더라도 열전도율 9W/mK면 하이엔드 사용자를 위한 초고성능 써멀로 불릴 정도였는데

12.4W/mK의 열전도율이라면 성능 향상을 기대해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거기에 가격대도 더 저렴해졌으니 가성비 제품중에선 3RSYS Socoool RTC 12와 견줄만한 써멀구리스를 찾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가격 저렴하고 성능 뛰어난데 참을수 있겠습니까?

 

⁕ 제품정보

3RSYS Socoool RTC12 써멀구리스 (2g)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93703

3RSYS Socoool RTC12 써멀구리스 (4g)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93802

 

 

3RSYS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많이 출시하여 제품 디자인과 성능, 가격면에서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이고

무엇보다 사후지원이 정말 좋아서 소비자들이 3RSYS의 제품을 많이 선택하시는것 같습니다.

 

3RSYS Socoool 브랜드의 쿨링 제품 라인업에는 공랭 CPU쿨러와 수랭 CPU 쿨러가 있었지만, 써멀구리스가 있다는것은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써멀 구리스도 쿨링 시스템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니 3RSYS Socoool 쿨링 솔루션에 써멀 구리스가 포함 되어 있다는게 당연한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써멀 구리스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시기도 하는데, 써멀 구리스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PC 퍼포먼스를 올리고 싶으셔서 쿨러를 교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쿨러 교체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1만원 정도의 금액을 써멀 구리스에 투자하면 쿨러를 상위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좋은 써멀은 그만큼 중요합니다.

 

써멀 구리스는 발열이 발생하는 전자부품에 방열판 등으로 쿨링 시켜주는데 꼭 필요합니다.

금속과 금속을 맞대놓으면 아무리 정교하게 가공된 금속이더라도 매끈하게 맞닿지 않습니다.

요철부분이 맞닿지 않기 때문에 쿨링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금속과 금속 사이에 써멀 구리스 같은 열을 전달해주고 표면을 고르게 맞닿게 해주는 물질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써멀구리스는 어떻게 좋은 제품을 고를까요?

산업용 써멀구리스(일명 묻지마 써멀)도 있고 어떤분은 치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예 못쓰지는 않지만, PC에 사용하기에는 쇼트위험도 있고 사용하기에 위험하고 퍼포먼스가 매우 좋지 않죠.

 

우리는 PC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써멀구리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비전도성 제품을 사용해야 쇼트에서 안전합니다.

PC시스템에선 주로 CPU와 GPU에 사용하는데,

CPU 히트 스프레더와 CPU쿨러베이스 사이에서 열전달하는 역할을 잘해주려면 열전도율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게 유리합니다. 그래야 CPU에서 발생한 열을 그대로 CPU쿨러로 전달해서 빠른 발열해소를 해줄수 있죠.

 

그런 면에서 3RSYS Socoool RTC 12 써멀 구리스 제품은 아주 좋은 선택일수 있습니다.

 

3RSYS Socoool RTC 12 써멀 컴파운드는 2g과 4g 용량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용량 차이 외에는 구성품과 제품의 품질은 동일합니다.

 

리뷰할 제품은 4g 용량 제품입니다.

 

패키지 앞면입니다

Socoool RTC 12 써멀 컴파운드 제품 이미지와 비전도성, 긴 안정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박스 뒷면에는 RTC 12 써멀 컴파운드 제품 사양과 3RSYS 답게 A/S 주소, 연락처, 홈페이지 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워런티는 2년 입니다.

 

 

 

제품 구성품은

써멀 컴파운드 본체, 클리너(wet, dry), 위생 골무, 도포용 주걱(스파츌라) 으로 갖춰져 있습니다.

특이하게 손가락 위생 골무가 들어있고 클리너가 2가지네요.

 

 

 

써멀 컴파운드 본체는 사용하기 편하게 주사기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주사기가 불투명한 검정색이라서 남은 양을 확인할수 없어서 살짝 아쉽습니다.

 

뚜껑은 살짝 돌리면 열리고 다시 잠글수 있기 때문에 보관하기에도 용이합니다.

 

서멀 컴파운드의 색상은 회색이며, 점성은 약간 있는 편이라 도포하기에 조금 영향이 있습니다.

 

 

 

써멀구리스 자체적으로는 열을 해소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짜주시고 최대한 얇게 펴주세요.

두껍게 그리고 많이 도포한다고해서 쿨링 성능이 좋아지는건 아닙니다. 쿨링은 방열판과 쿨러가 하는것이고 써멀구리스는 열을 빠르게 전달해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얇고 골고루 펴주시는게 좋습니다.

 

점성이 있다보니 도포하는 난이도가 살짝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대충 골고루 펴발라주세요

한곳에 짜서 펴주는것보다 사진과 같이 여러군데 조금씩 짜서 주걱으로 골고루 펴주시거나 쿨러로 눌러주시는걸 추천합니다.

 

 

 

테스트 시스템 사양

CPU : AMD RYZEN 5600X
M/B : GIGABYTE X470 AORUS ULTRA GAMING
RAM : ESSENCORE KLEVV DDR4-3200 CL16 CRAS X RGB (16GB)
VGA : WinFast GTX1060 HURRICANE OC D5 3GB
PSU : EVGA 750 BQ 80PLUS BRONZE
SSD : SK하이닉스 GOLD P31 NVMe SSD 1TB
CPU쿨러 : 3RSYS ID-COOLING SE-224-RGB CPU쿨러
PC케이스 : 3RSYS J700 RGB BLACK 케이스

 

 

 

※ CPU 온도 테스트

 

AIDA64로 풀로드시 CPU는 약 120W로 측정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방안 온도는 20도를 유지한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AIDA64 System Stability Test로 5분간 쓰로틀을 100% 걸어서 총 3회씩 온도 체크를 했습니다.

HWiNFO로 2초 단위로 각 5분간 기록된 코어 온도 평균을 체크 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저는 써멀구리스 교체로 온도가 1~5도 정도 감소해도 성공적이라고 보는데

열전도율 8.5W/mK의 ARCTIC MX-4와 열전도율 9.1W/mK의 GRIFFIN Z9 에 비해서

3RSYS RTC 12 써멀구리스는 10도 가까이 온도가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결과가 정말 놀랍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뛰어나 가성비 제품중에선 3RSYS Socoool RTC 12와 견줄만한 써멀구리스를 찾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 그래픽카드 온도 테스트

 

GTX1060 그래픽 카드를 3DMark 테스트를 진행하며 온도를 체크해봤습니다.

HWiNFO로 2초 단위로 각 5분간 기록된 GPU 온도 평균을 체크 했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와 타임 스파이로 진행 했습니다.

 

 

 

타임스파이 Before에서 GPU 온도 평균은 58.1도

타임스파이 After에서 GPU 온도 평균은 55.3도

 

파이어스트라이크 Before에서 GPU 온도 평균은 59.2도

파이어스트라이크 After에서 GPU 온도 평균은 58.1도

 

온도 감소의 체감이 있었습니다.

그래픽 점수도 소폭 상승되었구요.

 

3RSYS Socoool RTC12 정말 괜찮은 성능을 가진 써멀구리스입니다.

 

 

 

3RSYS Socoool RTC12 써멀구리스의 가격은

(2023년 2월 14일) 다나와 기준으로 
2g 제품은 4,960원
4g 제품은 7,920원 입니다.




3RSYS Socoool RTC12 써멀구리스 (2g)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93703

3RSYS Socoool RTC12 써멀구리스 (4g)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93802


구성품이 다양한 초고성능 써멀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써보시는건 어떤가요?


3RSYS Socoool RTC12 써멀구리스를 강력 추천합니다.

 

 

 

 

 

 

본 사용기는 (주) 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스누피.
: